에너지절약 마크
기본구조와 의미
- 에너지절약마크는 에너지절약형 제품의 보급확대와 에너지이용합리화사업의 홍보를 위해 지난 98년 5월 27일 「국가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」에서 도입이 결정되었고, 현상공모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도안이 선정되었습니다.
- 에너지절약마크가 적용되는 대상은 에너지절약형 제품 또는 사업장·단체 등이며, 에너지절약과 관련하여 권위 있는 대상에만 사용됩니다.
즉, 에너지절약마크가 부착된 제품은 에너지효율이 높고 대기전력 저감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고 이 마크를 사용하는 사업장은 에너지절약에 노력하는 사업장임을 의미합니다. - 제품별 에너지절약마크 부착 기준은「대기전력저감 프로그램 운용규정」(산업통상자원부 고시)에 별도로 규정되어 있으며, 신고된 제품에 한해서 마크를 부착할 수 있도록 그 대상을 제한하고 있습니다.
- 에너지절약 마크는 영문 ‘energy’의 이니셜인 ‘e’를 그래픽화 한 것으로 무엇인가를 보고 깨닫는 모습을 나타내며, ‘아! 에너지절약’이라는 의사를 전달합니다.
- 이 라벨은 "에너지 보이(Energy Boy)"라는 애칭과 함께 국제적으로도 매우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, 에너지절약형 제품과 사업장, 단체 등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마크입니다.
에너지절약마크의 활용
- 에너지절약마크를 부착할 수 있는 제품은「대기전력저감 프로그램 운용규정」 (산업통상자원부 고시)에서 제시된 대기전력저감 기준을 만족하여 한국에너지공단에 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으로 신고된 제품입니다. 이러한 제품들은 대기전력 저감을 통해 일반제품에 비해 30∼50%의 에너지절약효과가 있습니다.
- 현재 에너지절약마크 부착 대상품목은 컴퓨터, 복합기 등 20개 품목입니다.
- 참가사업자는 에너지절약마크제품으로 등록된 제품의 광고시 또는 팜플렛, 기타 정보를 제공하는 인쇄물에 소비자에게 에너지절약형 제품임을 알리는 표시로 에너지절약마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에너지절약마크의 색상
- 전용색상의 표현은 원칙적으로 칼라색상을 사용해야 합니다. 이 경우 한국표준색을 원칙으로 하나 적용 매체의 특성에 따라 4원색으로도 인쇄할 수 있습니다. 경우에 따라 단색으로도 표현 가능하며 제품표면의 경우 먹 100% 또는 표면의 주색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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색상 부분
남색 / KS 01875PB 3/10, Cyan 50%,Magenta 70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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색상 부분
빨강색 / KS 01067.5YR 5/16, Magenta 90%, Yellow 100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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색상 부분
주황색 / KS 01872.5YR 6/14, Magenta 50%, Yellow 100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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색상 부분
검정색N1, Black 100%